본문 바로가기


CHEONGJU MUSEUM OF ART 전시

예정 전시

홈 전시 예정 전시
기획전
장용선 YONGSUN JANG : Where Is Your Querencia? YONGSUN JANG : Where Is Your Querencia?
대표이미지 보기
닫기

전시
안내

  • 작가명 장용선 YONGSUN JANG
  • 전시기간 2019-02-21 ~ 2019-03-07
  • 전시장소 청주미술창작스튜디오 윈도우 갤러리 + 1층 전시실
  • 작품수 2점
  • 관람료 0원

전시개요

2018-2019년도 청주미술창작스튜디오는 입주기간동안 작품 성과물을 프로젝트 형식으로 선보이는 아티스트 릴레이 전시를 진행한다. 아티스트 릴레이 전시는 스튜디오 전시장에서 그간 작업했던 결과물에 대한 보고전시로 해마다 작가 자신의 기존의 성향과 틀에서 벗어난 새로운 감각과 역량을 보여주는 전시로 진행된다. 

12기 열한 번째 릴레이 전시로 장용선 작가의 〈Where Is Your Querencia?〉展이 오는 2019년 2월 21일부터 3월 7일까지 윈도우갤러리와 1층 전시실에서 개최된다. 또한 전시개막 행사는 2019년 2월 21일 목요일 오후 5시에 청주미술창작스튜디오 로비에서 진행된다.  ■ 청주미술창작스튜디오  

 

─────────────────────────────────────────────────────────

 

장용선 작가의 이번 전시 주제는 피로사회를 살아가는 현대인, 넓게는 숨이 붙어 있는 지구상 모든 생명체들의 안식처에 관한 이야기다. 작가는 스페인어로 안식처를 뜻하고 투우 경기용어로도 사용되는 Querencia라는 단어를 작업의 출발점으로 삼는다. 우연히 보게 된 스페인 투우경기에서 투우사의 칼과 창에 피 흘리며 죽기 직전까지 경기장 안을 날뛰는 투우의 모습에서 문명사회라는 거짓 허울에 의해 암묵적 합의 된 피지배계급으로 살아가는 현대인의 모습을 찾은 작가는, 실제 설렁탕, 소머리국밥 전문점 등에서 사용된 소의 뼈들을 모아서 특별 제작된 가마를 이용, 검게 태운 소뼈를 이용한 조형 설치물을 완성했다. 작가는 권력 혹은 생물학적 차이로 정해진 지배계급과 피지배계급의 이분법적인 구조에서 작용하는 일방적 희생이 만연한 문명사회의 불쾌한 모습을 관람객에게 제공하고 본인이 선택하지 않은 피지배계급으로의 삶을 살아가는 집단의 안식처는 결국 죽음뿐이라고 말하고 있다. 

작가소개

장용선은 서울시립대학교 환경조각학과를 졸업(2008)하고, 동대학원을 졸업(2010)하였다. 주요 개인전으로는 <불안한 리드>(서울문화재단 지원전시, 스페이스9, 서울, 2018), <RECEPTACLE OF LUMINOSITY>(갤러리 도스, 서울, 2017), <INFINITE SHIMMER>(갤러리 팔레드서울, 서울, 2017),<잠재적 천연기념물-ON THE ROAD>(대안공간 눈, 수원, 2017) 등이 있으며, 주요 그룹전으로는 <DMZ 평화정거장 예술창작전시>(경기관광공사 DMZ 캠프그리브스, 파주, 2018), <NORDART 2018>(카를스휘테 미술관, 뷔델스도르프, 독일, 2018), <정신과 시간의 방>(클레이아크김해미술관, 김해, 2018)등이 있다.  

부대행사

오프닝 2019년 2월 21일 (목) 5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