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HEONGJU MUSEUM OF ART 운영프로그램

공동워크숍

홈 운영프로그램 공동워크숍
  • 제목
    2009-2010 3번째 예술가의 공동워크숍
  • 파일
중간보고 an interim report’(3기)
2009년 10월21일~23일

청주미술창작스튜디오에서는 2009년 스튜디오 프로그램 행사의 일환으로, 2009년 10월21일부터 23일까지 3일간 제3기 입주작가 17명과 17명의 외부 전시 기획자와 미술평론가를 초대하여 입주작가의 작품을 분석하고 피드백을 주고받는 워크숍을 개최했다.
미술창작스튜디오 공동워크숍은 스튜디오에 입주하여 작업을 해온 총 17명의 입주작가들이 직접 작품 프리젠테이션 후 외부 큐레이터와 미술평론가들이 작품 분석을 하여 토의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으며, 입주기간의 작업성과에 대해서 정리해 보는 기회였다. 외부전문가들의 작업실 방문을 통하여 입주작가들의 작품에 대한 집중적인 토론을 거쳐 작품에 대한 개념과 방식에 대한 어드바이스를 하고 최종적으로 작가 프리젠테이션 행사를 개최했다.
스튜디오 공동워크숍은 입주작가들에게 새로운 창작아이디어를 획득하는 기회를 제공하며, 작가와 외부 전문가, 일반인 등이 자유롭게 대화에 참여하는 행사라는 것에 의미를 더하고 있어 현대미술론의 의미와 맥락을 같이 한다고 볼 수 있다.
공동워크숍은 작가들의 작품 프리젠테이션 이외에 공동 전시 ‘중간보고전’까지 전시되어 워크숍진행 전후 작가들의 작품을 실재로 감상하고 대화에 참여할 수 있어 흥미롭다고 할 수 있다. 공동워크숍은 대만과 상하이에서 활동하고 있는 독립큐레이터 우다쿠엔Wu darkuen씨가 스튜디오를 방문하여 아시아 현대미술의 흐름을 소개하고 작가 프리젠테이션을 할 예정이여서 지역작가들에게 아시아의 미술동향을 볼 수 있는 기회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