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시

지난 전시

홈 전시 지난 전시
기획전
2023 청주시립대청호미술관 전시지원 공모선정전
대표이미지 보기
닫기

전시
안내

  • 작가명 홍유영, 김박현정×손유화, 김라연
  • 전시기간 2023-08-04 ~ 2023-10-22
  • 전시장소 청주시립대청호미술관

전시개요

2023 청주시립대청호미술관 전시지원 공모선정전

 

청주시립대청호미술관 전시지원 공모선정전은 국내 시각예술 작가들의 실험적인 전시 제안을 지원하는 공모전이다. 올해 공모전은 20229월에 대청호의 장소 특정적 성격을 지니면서, 동시대가 겪고 있는 자연환경 문제를 다룬 실험적이고 독창적인 전시(작품)”라는 주제로 진행되었으며, 62건의 전시를 제안받았다. 그중 전시주제와 내용의 실험성 등을 기준으로 최종 3팀이 선정되었다.

 

올해로 8회째를 맞이한 2023 청주시립대청호미술관 전시지원 공모선정전에서는 홍유영, 김박현정×손유화, 김라연 총 3팀의 프로젝트 전시를 선보인다. ‘순환이라는 물의 기능을 다각도로 접근하여 입체 작업으로 풀어낸 홍유영의 The Hydrology Project, 물이 대기와 맞닿아 있는 표면의 경계를 사진과 회화라는 서로 다른 매체의 경계를 통해 보여주는 김박현정×손유화의 Your face Was Wet, 대청호의 시간과 기억을 회화와 설치, 사운드 작업을 통해 표현한 김라연의 텍스트 생태신작을 공개한다.

 

작가소개

홍유영The Hydrology Project

 

홍유영은 설치조각 등 입체 작업을 통해 일상의 사물과 사고가 공간적 맥락에서 다양한 조형적 언어를 통해 발전시켜 왔다특히 도시 공간의 변화를 관찰하면서 우리가 지각하거나 지각하지 못하는 지점들에 주목하고물질적 또는 비물질적 영역으로 확장시키는 작업을 이어왔다.

 

이번 전시에서는 대청호의 장소적 특성과 자연환경 문제와 연결된 물이라는 물질에서 출발한다시작과 끝이 존재하지 않고 다른 상태나 성질의 물질들이 연속적 과정 속에서 존재하는 순환의 과정은 오랜 시간을 거쳐 사람들의 지각이 미치지 못하는 순간에 일어나는 경우가 많다이번 전시에서 작가는 그러한 지점들에서 발견되는 이질적인 관계들과 이질적인 것들이 직간접적인 연속적 상태로 지속되어 전환되는 특징들을 면밀히 관찰하면서 보이지 않았던 질서를 지각의 영역으로 끌어올려 입체 작업을 통해 선보인다.

 

김박현정×손유화Your Face Was Wet

 

김박현정×손유화는 물이 대기와 맞닿는 표면의 경계가 마치 매체의 경계를 이야기하는 두 작가의 작업과 닮아있다는 생각에서 출발한 프로젝트 팀으로이번 전시에서 물의 모습 중 그 표면에 주목하여 수면 아래와 위를 나누는 경계를 주제로 각자의 매체를 깊이 탐구하는 작업을 선보인다.

 

김박현정은 물발자국이라는 개념에서 착안하여 물발자국과 가장 관련이 깊은 섬유에 집중한다섬유는 사진의 지지체와도 관련이 깊은데버려지는 폐섬유를 지지체로 사용하여 대청호와 그 주변 생태 환경의 기록물을 프린트하여 사진 설치영상 작업으로 풀어낸다손유화는 액체 상태의 물감 자체에 집중한 평면 회화 작업과 설치물을 선보인다캔버스를 물속에 넣어 그림을 그리는 실험을 하기도 하고 물속과 물밖에서 그림을 그리는 과정을 중첩 시켜 화면에 담아낸다.

 

김라연텍스트 생태

 

김라연은 도시의 변화와 생태 풍경에 관심을 가지고 작업을 이어오고 있다도시 재개발과 재건축을 경험하면서 황무지 같았던 땅에서 벌어지는 생태 풍경에 관심을 가지게 된 작가는 도시와 자연이 공존하며 자연이 도시 공간을 점유하는 지역에 대한 대안적 방안과 개념을 회화 작업으로 선보여 왔다.

 

이번 전시에서는 대청호의 시간과 기억을 회화와 설치사운드 작업을 통해 선보인다미술관 밖에서 보이는 대청호의 풍경을 해가 떠오르고 질 무렵의 모습으로 담거나대청호의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는 풍경을 담아내어 대청호의 시간과 기억을 공유한다또한 작가는 사전적 전시 형태를 새롭게 선보이는데대청호 지역에서 서식하는 동식물의 이미지와 그 안에 그려진 동식물의 이름을 불러주는 사운드 작업과 이들의 학명이 기록된 오브제를 캔버스 위에서 굴려 기억해주는 설치 작품도 함께 전시된다.

 

 ​

부대행사

개막행사 : 2023년 8월 4일(금) 오후 3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