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청주미술창작스튜디오는 입주기간동안 작품 성과물을 프로젝트 형식으로 선보이는 아티스트 릴레이 전시를 진행한다. 아티스트 릴레이 전시는 스튜디오 전시장에서 그간 작업했던 결과물에 대한 보고전시로 해마다 작가 자신의 기존의 성향과 틀에서 벗어난 새로운 감각과 역량을 보여주는 전시로 진행된다.
12기 여섯 번째 릴레이 전시로 김동찬 작가의〈동굴 탐험가 a spelunker〉展이 오는 11월 16일부터 11월 28일까지 1층 전시실에서 개최된다. 또한 전시개막 행사는 11월 16일 오후 5시에 미술창작스튜디오 로비에서 진행된다.
김동찬 작가의 이번 전시는 작가가 일상에서 사용하는 물건들 혹은 개인적인 추억이 담긴 물건들의 의미를 재정의해서 미지의 동굴의 모습으로 재탄생시켰다. 동굴을 구성하는 요소들의 면면을 본다면 축구용품, 이동식 주차텐트, 아날로그 모니터 등 도무지 동굴과는 거리가 멀기만 하다. 이번 전시를 통해서 말하는 동굴의 의미는 작가 과거의 집합이라고 작가는 설명한다. 과거에 함몰 될 정도로 빠졌던 사건들을 동굴로 표현하고 이를 통해서 자연스럽게 관람객들이 전시장을 둘러보고 나올 때 쯤 관람객 스스로 자신이 탐험가였고, 자신도 모르게 ‘김동찬’이란 동굴을 탐험하길 의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