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HEONGJU MUSEUM OF ART 전시

지난 전시

홈 전시 지난 전시
기획전
개구리의 눈 Frog's Eyes Frog's Eyes
대표이미지 보기
닫기

전시
안내

  • 작가명 박미라Park mira
  • 전시기간 2023-12-12 ~ 2023-12-24
  • 전시장소 청주미술창작스튜디오 윈도우 갤러리, 2층
  • 작품수 0점
  • 관람료 0원

전시개요

2023 청주미술창작스튜디오는 17기 작가들의 입주기간 창작 성과물을 전시로 선보이는 릴레이 프로젝트를 진행한다입주작가 릴레이 프로젝트는 창작스튜디오 입주를 통해서 새롭게 도출된 작가 개인의 작업 방향에 대한 진지한 고민을 일반 관람객에게 소개하는 전시이다이번 17기 작가는 총 14명이 선정되었으며, 2023년 12월까지 진행된다.청주미술창작스튜디오

 

박미라는 감정을 관찰하며 자신이 느끼는 감정이 어디에서 왔는지 어떤 요인들로 형성되었는지 찾아보고 기록한다. 대부분 감정은 지극히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영역이라고 여기지만 감정이 사회의 맥락 안에서 어떤 방식으로 치부되고 해석될 수 있는지 관심이 있다.

박미라의 작업은 공간과 공간, 이야기와 이야기, 의식과 무의식, 가상과 실재 사이의 연결을 시도하며 드로잉애니메이션, 설치, 회화 등의 매체로 보여준다. 흑백 드로잉을 주 매체로 하여, 화면 내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나는 서사구조를 탐구해 왔다.

연극적 구조를 지속적으로 실험해 온 작가는 연극에서 현실과 무대 위 가상 세계를 구분하는 가상의 벽을 의미하는 4의 벽(fourth wall)의 개념을 자신의 작품 표면에 상정하고 화면 안에 존재하는 다양한 아이콘들을 화면 밖으로 이동시켜 새로운 공간과 이야기로의 전환을 시도한다.

이번 전시 개구리의 눈은 그동안 드로잉애니메이션 작업을 하면서 고민한 결과들을 풀어낸다.

일반적인 움직임이나 자연스러움에 대한 스스로의 검열을 멈추고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 움직임에 대해 연구한 기록이다. 자연스러운 움직임의 구현이 아닌 생경하게 느껴지는 움직임으로부터 발현되는 감각에 집중한다.

 

*개구리의 눈

개구리를 포함한 일부 척추동물은 움직이는 물체만을 본다. 이들이 진짜로 움직이는 물체만을 지각하는지는 좀 더 연구가 필요하지만, 개구리는 눈앞에 죽은 파리가 있어도 잡아먹으려 하지 않기 때문에 그렇게 추정한다. 아마도 개구리의 망막에서 벌레를 알아보는 세포는 오로지 움직임에만 반응하기 때문일 것이다.■박미라

 

작가소개

박미라(b.1982)는 감정을 관찰하며 자신이 느끼는 감정이 어디에서 왔는지 어떤 요인들로 형성되었는지 찾아보고 기록한다. 대부분 감정은 지극히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영역이라고 여기지만 감정이 사회의 맥락안에서 어떤 방식으로 치부되고 해석될 수 있는지 관심을 가지고 있다. 또한 의식과 무의식의 틈에 자라나는 이미지와 이야기를 주로 검은 색의 재료를 사용해 새겨나가며 일상과 가상의 경계에서 불편하고 어긋난 상황을 연출해 드로잉과 드로잉애니메이션등의 매체로 보여준다.

박미라는 가천대학교 회화과를 졸업하고 막간극》(아트스페이스 보안2, 2022), 《검은 산책》 (A-Lounge 갤러리, 2020)밤물결》(경기도 미술관 프로젝트 갤러리, 2019)에 개인전을 개최하였다. 또한 참여했던 주요 그룹전으로는 만화경》(A-Lounge 갤러리, 2022),《비 현실의 하이퍼리얼리즘》(두남재 아트센터, 2022), 《가이드 마크》(갤러리인, 2021),《What If》(A-Lounge 갤러리, 2021),《라운지 사이》(다음 역은 사이 숲, 2020), 《작당모의 new party new party》(공간 타이프, 2020) 등이 있다. 서울문화재단 시각예술 작품지원 사업에 2015년과 2019,2022년 세 차례 선정 되었으며 서울문화재단 문래예술공장 문래창작촌 지원 사업에 선정되어 도서 <색칠놀이><검은 산책>을 출간하였다. 경기창작센터 레지던시 프로그램에 참여했고 2023년 청주미술창작스튜디오에 입주중이다. 

부대행사

오프닝 : 12/13(수) 16: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