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HEONGJU MUSEUM OF ART 전시

지난 전시

홈 전시 지난 전시
기획전
Time Trial Time Trial
대표이미지 보기
닫기

전시
안내

  • 작가명 편대식 Pyoun Daesik
  • 전시기간 2023-12-12 ~ 2023-12-24
  • 전시장소 청주미술창작스튜디오 윈도우 갤러리, 1층
  • 작품수 59점
  • 관람료 0원

전시개요

2023 청주미술창작스튜디오는 17기 작가들의 입주기간 창작 성과물을 전시로 선보이는 릴레이 프로젝트를 진행한다입주작가 릴레이 프로젝트는 창작스튜디오 입주를 통해서 새롭게 도출된 작가 개인의 작업 방향에 대한 진지한 고민을 일반 관람객에게 소개하는 전시이다이번 17기 작가는 총 14명이 선정되었으며, 2023년 12월까지 진행된다.청주미술창작스튜디오

 

, 고등학교 시절 답답한 현실에서 내게 유일한 탈출구는 게임이었다. 언제 끝날지 모르는 터널을 지나는 중에 그 터널을 지나고 있다는 것을 잊게 해주었기 때문인 것 같다. 지금 생각해 보면 왜 그렇게까지 압박감을 느끼고 답답했는지 모르겠지만, 매일 저녁 잠들면서 목숨을 끊으면 어떨까?’라는 생각을 했던 것 같다. 누구나 그 시절을 그렇게 겪는지 모르겠지만 나에겐 매우 고통스러운 시절이었다. 매일 밤 가위에 눌리며 악몽에 시달리고 술의 도움을 받아 가며 하루하루를 버텼다.

 

그러던 중 온라인 게임을 시작하게 되었다. 그리고 중독되었다. 지금 생각해 보면 짧은 시간에 큰 성취감을 느낄 수 있어서 그랬던 것 같다. 하지만 초반의 쉬운 캐릭터의 성장으로 인한 만족은 금세 끝나고 점점 더 많은 시간과 노가다라고 하는 단순 반복적인 행위를 하게 됐다. 그래야만 좋은 아이템을 가질 수 있고 캐릭터가 성장할 수 있으니 말이다. 일정한 설정값에 의해 뚜렷한 결과를 기대하고 경험할 수 있는 세계에서, 동일한 패턴의 반복을 통해 얻는 성취감과 만족감은 플레이어를 점점 현실과 멀어지게 만든다. 또한 경쟁이라는 시스템은 온라인 세계에 발을 더욱 확고히 디디게 만든다. 내가 투자한 시간이 5, 10분 줄어들면 그 세계에서 점점 뒤처지는 게 눈에 확연히 보이기 때문이다. 그렇게 현실과 동떨어진 반복적인 노동을 하며 온라인 속에 갇히게 된다.

 

내가 작업하면서 느끼는 감정은 이러한 경험과 비슷하다. 일정한 시간을 들여 작업하면 기대되는 결과가 뚜렷하고 예상 가능하다. 또한 정해진 패턴의 반복적 행위는 아이템을 얻는 것처럼 차곡차곡 쌓여가는 게 눈에 바로 확인된다. 그리고 결과적으로 보이는 이미지는 현실세계의 것이라고 할 수도 있지만, 현실이 아닌 가상의 세계를 들여다보는 창이 되기도 한다. 막막하고 두려운 세계에서 또 다른 작은 세계를 만들고 그 안에서 플레이하고 있는 것이다.

 

사람들은 내게 작업하는 것이 도를 추구하거나 수행적인 측면이 있는지 묻는다. 하지만 게임에 빠진 사람들에게 정신적인 것을 추구하거나 구도를 위해 수행하는 거냐고 묻지 않는다. 그들을 흔히 폐인이라고 말하고, 현실감각을 잃고 가상세계의 시스템에 매몰되어 있는 사람으로 여기며, 구제해야 할 대상으로 바라본다. 그렇지만 플레이어들은 현실에서 경험할 수 없는 만족을 온라인 공간에서 경험하고 그 세계에서 살아간다.

 

내게 있어서 작업을 하는 행위는 게임하는 것과 같다. 일정한 규칙을 설정하고 어렴풋이 기대할 수 있는 결과를 향해 가는 현실로부터 유리된 세계 속으로의 중독이다.■편대식

 

작가소개

편대식은 고려대학교 미술학부 서양화과를 졸업(2009)하였고, 이후 고려대학교 디자인조형학과 석사를 졸업(2019)하였다. 그는 표면에 내재된 시간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작업을 해왔으며, 자신의 신체를 기반으로 시간을 물질화시키는 작업을 하고 있다. 주요 개인전으로는 뉘앙스⟫ (부평구문화재단 갤러리꽃누리, 인천, 2022), ⟪EQUIVALENCE⟫(인천아트플랫폼, 인천, 2021)순간의 연속⟫(()한원미술관, 서울, 2017)등이 있으며, 주요 그룹전으로는 ⟪Rainbow-Wire 2020⟫(F1963 석천홀, 부산, 2020), 현기증⟫(성북예술창작터, 서울, 2019), 퇴적된 유령들⟫(청주시립대청호미술관, 청주, 2019), 미니멀 변주⟫(서울대미술관, 서울, 2018)등이 있다.

부대행사

오프닝 : 12/13(수) 16: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