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청주미술창작스튜디오 릴레이 프로젝트 개인전
청주미술창작스튜디오는 18기 입주작가 13명이 입주기간 내에 제작한 창작 성과물을 전시로 선보이는 릴레이 프로젝트를 2024년 8월 1일부터 12월 25일까지 7회차로 나누어 진행한다. 본 전시는 릴레이 개인전 4회차로 이윤빈 작가의 개인전 《푸르스름한 하늘과 연녹색의 식물들 아래 보이지 않는 땅》이다.
전시 제목 ‘푸르스름한 하늘과 연녹색의 식물들 아래 보이지 않는 땅’은 작가가 포착한 ‘청주’의 청정한 색감과 이면에 가려진 땅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푸르스름한 하늘’과 ‘연녹색의 식물들’은 작가가 마주한 청주의 색을 대변한다. 화분으로 이끌려 들어온 식물들과 시내 곳곳에 자리한 생태공원, 호수 등은 자연 본래의 색을 내포하고 있다. 또한 청정한 자연의 이면에 외면하고자 했던 시선을 이끌어 소비하고 남은 잔재들과 그들을 덮고 있는 이 땅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한다.
조금씩 움직이며 변화해가는 순간들 속에서 공간은 한정적 대상들과 조금씩 조금씩 변화해가며 영속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시간의 흐름 속에서 영원하지 않을 그 불확실한 미지의 공간은 작가를 통해 회화로 변주되어 배열된다. 소비되거나 그 용도가 상실될 가능성이 있는 구조물들은 장소 또한 사용되고 상실될 가능성을 암시하며, 명료화된 도형은 존재하지만 우리가 그 목적과 의미를 감히 규정할 수 없는 ‘특정할 수 없는 어떠한 것’을 이야기한다. 배열된 작품들은 미래와 과거의 어느 즈음 맞닿아있는 순간의 현장이며, 작가가 선택한 기억의 장면들은 회화의 형태로 나타난다.
이윤빈은 물질적 소비와 비물질적 소비가 동시에 이루어지는 장소들과 지역성과 그 지역성이 배제되는 상반되는 공간을 포착하고 이를 표현한다.